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정보/갤럭시 칼럼

갤럭시 해외판 CSC 변경법(VoLTE실행, 국내판키보드) 및 삼성페이 실행법

by 시연파파 2018. 4. 30.
반응형

새로운 게시물에 새로 강좌를 올려놨습니다.

링크



녹스깨짐없이 해외판 듀얼심에서 삼성페이를 사용하자!!

S8, Note8 국내판 기기의 통신사 펌웨어 변경을 성공해보자!!


이 두가지 모토로 4월 한달간 해외판 노트8부터 C9 Pro까지 CSC 변경을 시도해봤습니다. 
그래서 어제까지 Note8 Duos와 C9 Pro Duos로 테스트한 결과와 이전 갤럭시노트8의 결과를 종합해서 종합 결과와 강좌를 남김니다.

CSC를 변경하면 HD보이스(VoLTE)가 가능해지며, 통화녹음, 국내판 삼성키보드, 초성검색, 안전문자 등 국내판 기능이 활성화 됨니다. (반대로 해외판 전용기능도 비활성화 됨니다)

** 10월 보안패치가 적용된 펌웨어 설치한 글로벌 노트8(N950F), S8(G950F/DS, G955F/DS), A8 (A530F/DS), A8+(A730F/DS), S7 (G930F/DS), S7 edge (G935F/DS)의 경우 국내판 CSC 변경하시고 자료실의 삼성페이앱을 설치하시면 삼성페이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CSC 변경법

기본적으로 갤럭시 펌웨어의 CSC는 Cache.img (S9부턴 odm으로 바뀌었습니다) 속에 들어 있습니다.
이것을 언팩하시면 나오는게 다음과 같습니다.

S7 이하 구형기기 :  sec_csc.zip
S8, A8, Note8 : sec_omc.zip

저 압축 파일속에 csc가 담겨져 있는것이죠. 
이 압축 파일은 sign이 적용되어있으므로 내용이 수정이되거나 변경되면 순정리커버리에서 플래시이 안됨니다.
최초 언팩된 저 상태일 때 순정리커버리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순정 플래싱용 update.zip 입니다.

다만 S7이하 구형과 홍콩판 S8, Note8은 원하는 통신사의 sec_csc.zip만 필요하고 S8, Note8 글로벌 모델 및 A8은 구형 csc와 sec_omc.zip 두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우선 이 파일을 준비해서 외장메모리에 복사해 둡니다. (제 자료실에 올려두었습니다)

csc 변경법은 간단합니다.

S8이후 기기는 파티션을 초기화 해야하므로 공초가 필수입니다. (데이터 백업 필수)

S7이하기기는 2)부터 따라하시면되고 공초는 안해도 되는거 같습니다. (C9프로로 확인, 타기기는 확인못함) 혹시라도 문제가 생기면 S8과 동일하게 처음부터하시면 되며 구형기기는 sec_csc.zip으로만 적용하시면 됨니다.

원인을 알 수 없으나 제가 테스트했던 해외판 기기(노트8, C9프로)에 KT CSC는 무한부팅현상이 발생되었습니다. SKT, LGU+ CSC만 적용하십시요. 반대로 노트FE의 경우 SKT, LGU+가 무한부팅이 발생되었고 KT만 적용이 가능했습니다.


1) S8, Note8, A8 기기 (해외판)

먼저 순정 초기화 펌웨어를 준비합니다. 본인 기기 모델에 맞는 펌웨어입니다. 동일 기종의 국내판 펌웨어가 아님니다!!
CSC를 압축프로그램으로 열어 안에있는 ****.pit 를 꺼내놓습니다.

그 다음 오딘을 실행시켜 사진처럼 Pit항목에 Pit 파일을 로드시킴니다.


CSC를 제외한 나머지 BL, AP, CP를 로드시키고, Re-Partition을 체크하고 Auto Reboot는 체크해제하고 Start를 눌러 펌웨어 플래싱합니다. (Options의 Nand Erase는 체크하시면 곤란합니다. 저는 책임안져요~~^^;;)



플래싱이 완료되면 앞서 오딘에서 Auto Reboot를 체크해제해둔 상태라 오딘모드 그대로 있습니다. 여기서 수동으로 재부팅(볼륨하+전원 7초)하고 즉시 순정리커버리로 진입하신 후 국내판 순정펌웨어의 cache.img에서 추출해둔 sec_csc.zip을 순정리커버리에서 플래싱하면 됨니다. 순정리커버리에서 플래싱하는 방법은 2)에서 이어서 보시면 됨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반드시 오딘 플래싱 후 첫번째 부팅에서 바로!! 꼭 첫부팅에서 바로!! 순정리커버리로 진입해야합니다. 부팅애니가 나오기 전 즉시 순정리커버리로 진입해야 기기에서 CSC를 펌웨어의 오리지널 CSC가 활성화 되지 않게되어 다른 CSC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2)에서 이어서 진행해주십시요.

2) S8이후기기 + S7이전 기기들
앞서 펌웨어에서 추출된 sec_csc, sec_omc 파일을 외장메모리에 복사해둠니다. 
(주의! 해당 기기에 맞는 csc, omc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S7이하 기기에 S8꺼를 플래싱하면 무한부팅이 되거나 통신이 안잡히거나 VoLTE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부팅 시 바로 재부팅 후 순정리커버리로 진입합니다. 순정리커버리는 볼륨키상+전원+홈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됨니다.


리커버리모드로 진입되면 잠깐의 시스템업데이트 화면이 나오는데 조금 더 기다리면 됨니다.



Apply update from SD card 를 선택합니다.



미리 집어넣은 csc.zip 파일을 선택하여 플래싱합니다. (sec_csc.zip 입니다.)



그럼 자동으로 플래싱이되면서....끝!!

은 아니고

S7이하기기는 여기서 끝입니다. 공초한번하시고 부팅해서 쓰시면됨니다.

S8, Note8은 플래싱 완료 후 재부팅이되면 부팅이 끝나 설정화면이 나올때까지 기다림니다.
초기 설정, 계정설정 후 홈화면을 확인하시고 기기를 다시 재부팅시킴니다.

그리고 2)으로 다시 돌아가서 이번엔 sec_omc.zip을 플래싱합니다.

플래싱이 완료되고 부팅화면이 나오면 SKT용 csc를 설치했으면 SKT용 부팅애니가, U+용 설치했으면 U+ 부팅애니가 나오게 됨니다.

간단하죠? 

해외판 기기는 CSC를 국내판으로 변경하시면 IMS세팅에서 활성화해야 가능했던 VoLTE가 별다른 조작을 하지 않아도 오레오에서도 자동으로 작동가능하며(사전 OMD등록은 필수), 국내판 부팅애니(해외판 S8, Note8, A8), HD보이스표시(OMD등록 및 SKT csc적용시), 통신사 추노표시(유심삽입시), LTE 표시, 캐리어5칸->4칸으로 변경, 키보드(베가, LG키보드), 국경일표시(대체공휴일), 미세먼지 표시 등 사용자 UX가 국내판처럼 바뀜니다.


다이얼의 초성이 국내판과 동일하게 활성화 되었습니다.



C9 Pro에 CSC는 SKC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구요. 상단의 추노마크도 생성됨니다.


SKT VOLTE 정보까지 자동로드가되어 지점에서 기기를 OMD 등록(삼성_LTE핸드셋_VOLTE)만하면 별다른 설정없이 VOL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강좌가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직접 작업을 해드림니다.
기기를 우편으로 보내주시면 제가 직접 작업해서 발송해드리며, 별도의 작업비는 받지 않고, 블로그에 작업 내용을 리뷰하는 조건으로 무료입니다.
연락은 비밀댓글로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제가 연락드리겠습니다. 



반응형